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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인차트용어

NFT 용어 정리

by 코뉴 2022. 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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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팅 (Minting) : 서로 다른 유형의 가상화폐나 자산끼리 서로 교환되고, 생성되는 것을 의미하나 NFT 생태계에서는 디지털 가상 화폐로 NFT를 구매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화이트리스트 Whitelist: 이익이나 권리를 주기위한 대상의 명단 크립토 시장에선 주로 가상화폐 상장이나 NFT 구매를 위한 우선권을 주는 것을 의미. 화리등록자들에겐 유의미한 혜택이 주어짐

바닥가 Floor price: 특정 프로젝트의 NFT판매가 중 가장 낮은 수준으로 올라와 있는 가격

에어드롭 Air-drop: 크립도 시장에서 특정 이벤트를 통해서 혹은 기존 코인 보유 홀더들에게 무상으로 별도의 코인 혹은 NFT 작품을 배포하는 행위. 보통 특정 프로젝트 홍보를 위해 많이 배포하는 편.

AMA Ask me anything: 프로젝트 개발진 혹은 운영진들이 프로젝트 투자자들에게 질문을 받고 이에 대해 답변을 하는 이벤트를 뜻 한다. AMA 내용에 따라 가격변동이 발생할 수 있다.

리빌 Reveal: 어떤 NFT이고 어떤 레이리티인지 공개하지 않고 민팅을 먼저 진행한 뒤에 일정시간이 지난 후에 공개하는 행위를 뜻함 포켓몬 카드팩 까는 거랑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거버넌스 Governance: 원랜 공동의 목표를 닥성하기 위하여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하는 제반장치를 뜻하나 NFT 생태계에서는 해당 NFT 홀더들이 특정 안건에 대해 투표하는 자리

PFP  Picture for Profile: 보통 특정 NFT 커뮤니티에서 활동할 때, 프로필 사진으로 활용하기 위한 그림을 의미. 그 NFT의 유명세와 영향력에 따라 PFP 그림의 가격 또한 정해지는 편

토큰노믹스 Tokenomics: 가상화폐를 가리키는 토큰(Token)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믹스(Economic)의 합성어. 일반적으로 특정 코인을 기반으로 하여 이룩하는 작은 경제 생태계를 의미한다.

오픈씨 Opensea: 자유롭게 자신의 창작물을 올려 판매 가능하고 다른 사람의 NFT를 구매할 수 있는 Opensea는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NFT거래소이다. 오픈씨는 이더리움 플랫폼 기반으로 하여 NFT를 발행해 주고 이것을 거래할 수 있다. 이더리움이 강력한 NFT 기반 가상화폐로 거론되는 이유중 하나이다.

리스팅 Listing: 오픈씨 등의 플랫폼은 판매를 하기 전에 등록을 하는 과정이 있는데 이를 리스팅이라 한다. 오픈씨에서는 complete listing이라고 나온다.

크립토 네이티브 Crypto native: NFT 시장은 이른바 '크립토 네이티브'가 주도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가상화폐와 가상자산 시장에 일찍 부터 관심을 둬온 사람들인데요, 주로 NFT 기업 창업자와 NFT투자자는 대부분 이런 크립토 네이티브라고 보면 된다. 주로 개발자 출신들이 많아서 일반인에게는 암호 같은 자신들만의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 사실 NFT를 잘 이해하려면 크립토 네이티브 용어를 살표볼 필요가 있다.

다오 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탈중앙화 자율 조직이란 뜻. 물리적인 건물ㄹ, 법적인 법인이나 대표자 없이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으로 운영된다. 쉽게 말하면 돈 모아서 가치있는 NFT 자산에 공동 투자하고 수익이 나면 공평하게 나누는 계모임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NFT 시장엔 수백개의 다오 조직이 활동해 항간에는 미래의 기업 형태가 다오일 것으로 보는 사람들도 많다.

가스비 Gas fee: 블록체인 기반 가상자산 거래는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그 수수료를 가스라고 칭하고, 이 비용을 가스비라고 한다.

ICO initial coin offering: 기업공개인 IPO와 같이 신규 암호화폐를 공개하고, 투자자들에게 사업 자금을 모금하는 것이다.

스캡: 원래는 도박판 상대방 속이는 행위 의미이나, 암호화폐 업계에서는 투자자들에게 거직된 내용을 말하고 돈을 모집 후 잠수를 타버리는 행위

러그 풀 rug pull: 가상화폐 개발자가 투자 자금 들고 사라지는 행위

소셜토큰: 연예인, 아티스트, 스포츠스타 등과 그들의 팬을 위한 독자적인 암호화폐와 경제 생태계를 조성하자는 움직임

P2E : play to earn 돈버는 게임

C2E : create to earn 돈버는 창작

그외, 에이프인 ape in: NFT덜컥 사는것

shilling : 자신이 산 NFT 뽑내는 것

NFT 커뮤니티 유명인사: 저스틴 블라우 (3LAU), 비플, 메타코반


 

NFT 거래 현황

NFT 열풍 알린 그림: 5000일 간 작품 그려서 하나로 이어 붙인 것, 크리스티 경매 6930만 달러 약 822억원/  780억 마이클윈켈만

2021년 2월 일론머스크 여친 그라임스 디지털 아트 600만 달러 약 71억원

잭도시 첫 트윗 문자: just setting up my twttr 약 32억 7천만 원

크립토키티: 대중화

로블록스: 

카카오 그라운드X 크래프터스페이스 NFT 발행위한 작업들, 카이카스 지갑 만들기, 오픈씨 판매, 클레이튼 클레이

라인 도시 DOSI, 링크LN

 

NFT 개념은 2017년 부터 있었찌만 2020년 부터 다양한 상품이 고가에 거래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고, 이제는 일상 생활 깊숙히 파고들 기세이다.

2021년 글로벌 NFT 거래액은 3억3800만달러 /약 4050억원에 그쳤으나 2022년 230억 달러 /약 27조원 이상으로 급증할 전망이다. 또한 2022년 CES에서 NFT가 조명 받았다는 사실은 NFT 일시적인 유행을 넘어  세계 산업으 ㅣ주요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왜 NFT 비싸게 주고사나?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가상현실 희귀 아이템에 대한 수집욕 때문이다. 명품 가장이나 시계를 소유해 과시하는 것러럼 고가의 NFT 자산을 소유해 가상 세계에서 자신을 과시하는 것. 그리고 NFT 자산의 가치가 장기적을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도 이유 중 하나이다. 이런 심리의 근간에는 NFT를 둘러싼 기술에 대한 낙관적 전망과 NFT 투자 대부분은 장기적 가치를 보고 계속 소장하려는 의도가 강하다는데 있다.


매트 홀/ 존 왓킷슨 (크립토펑크) 1만개 제작 / 남자 6000 여자 3000 좀비, 유인원 외계인


실생활에 녹아드는 NFT

NFT가 디지털 수집품 영역 뿐아니라 실생활 속에 녹아들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디지털 콘텐츠 뿐만이 아니라 실생활 속 주류, 의류 등의 정품 인증 기술에도 쓰일 것이란 예상이다. 위스키 업체 '글렌피딕' 구매자느 스카치 위스키병을 가질 수 있고, NFT로 구매자의 소유권과 제품이 진품임을 증명하는 주류 NFT를 한정판으로 출시했습니다. 명품 브랜드 '돌체앤드가바나'와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도 자체 NFT와 함께 제공되는 의류와 신발을 판매했다. 특히 나이키는 디지털 의류를 만드는 스타트업 아티팩트를 인수해 NFT 사업 본격진출

게임,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일제히 NFT 관련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게임 내 NFT 거래량은 점점 늘어나고 있고, 국내 개발사들도 NFT 게임 개발에 적극적이다. NBA는 유명 선수가 새겨진 디지털 카드를 NBA 탑샷'이란 이름으로 판매중인데, 2021년 거래량만 7억 4700만달러/ 약 8859억원에 달한다. BTS 소속사인 하이브도 NFT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한정판을 출시할 예정이다.

NFT뱅크는 NFT관련 데이터와 어드바이저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가입 고객의 NFT 거래 내역, 투자 수익, 자산 현황 등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고객이 보유한 NFT 자산의 실시간 시세를 알려주고 언제 이 NFT를 매도하는 것이 가장 유리한지도 제시해 주낟. 귀잖은 일들을 AI어드바이저가 해주는 개념이다. 어떤 분야의 nft가 뜨는지 간에 nft 시장 파이가 커질수록 nft 뱅크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커질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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